음식으로 건강관리!
고로쇠수액의 효능
해마다 이맘때 쯤 (음력 정월~2월) 지리산 등지에서 서식하는 고로쇠 나무에서 체취하는 고로쇠 수액을 접할 수 있습니다. 약간 흐린 흰색을 띄고 맛도 약간 단맛이 납니다. 나무에 구멍을 내어 거기서 나오는 수액을 체취하는데요, 그 고로쇠 수액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고로쇠물 일화, '고로쇠'의 유래
신라말기 도선국사가 백운산에서 장기간의 좌선을 마치고 일어서려는 순간 무릎이 펴지지 않아 옆에 있는 나뭇가지에 의지하여 일어나려 했으나 가지가 부러지는 바람에 엉덩방아를 찧으면서 넘어졌다고 합니다. 그 때 부러진 나뭇가지에서 수액이 방울방울 떨어지는 것을 보고 넘어진 상태로 목을 축이기 시작했는데, 신기하게도 이 수액을 마시고 무릎이 펴지고 일어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후에 도선국사는 이 나무의 이름을 뼈에 이롭다고 하여 '골리수(骨利水)' 라고 명명했다고 합니다.
고로쇠물,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을까?
고로쇠물은 단풍나무과에 속하는 고로쇠나무의 수액입니다. 이번에 부모님께서 지리산에서 체취한 고로쇠물을 받아오셨는데, 평소 고로쇠물 가겨이 비싼걸 알기에 이때다 하고 한번 마셔봤는데 고로쇠물 맛은 달달하고 2주 정도 마시니까 몸이 조금 가벼워 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이 고로쇠물이 완전식품이라고 할 정도로 영양분이 풍부하고 우리 몸에 아주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하는 것이 밝혀졌다고 하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대체 이 고로쇠물이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그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반 물보다 칼슘, 칼륨, 철분, 마그네슘 등 필수영양소들이 수십배 함유되어 있으며, 흡수 또한 배로 빠릅니다.
2. 고혈압을 유발시킨 쥐를 대상으로 2주동안 고로쇠 수액을 마시도록 한 후, 혈압을 측정하자 고로쇠물이 항고혈압제인 캡토프릴과 비슷한 수준의 혈압저하 효과가 있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3.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이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에 노출된 여성, 노인에게 좋습니다.
4. 면역조절물질 분비를 촉진하여 인체 전반에 걸친 생체면역력을 높여주는 고로쇠물의효능이 있습니다.
5. 고로쇠 수액은 이뇨작용을 향상시키고 변비를 해소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인체의 독소를 효과적으로 배출해줍니다.
6. 간장의 해독작용을 강화하여 숙취해소 효능이 탁월하여 음주 전후에 섭취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7. 고로쇠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인체에 쌓인 어혈을 효과적으로 풀어주기 때문에, 산후조리 중인 여성분들에게 매우 좋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