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6일 월요일

민간요법 - 음식으로 건강관리 - 딸기

음식으로 건강관리!
딸기의 효능










봄철 잃었던 입맛을 다시 찾아주는 딸기는 맛도 좋고 여러 영양소도 많아 신체에 좋은 식품입니다. 피로회복, 면역력 변비예방에 특히 좋다는데요. 지금부터 딸기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으니 딸기 드시면서 영양 챙기시기 바랍니다.
 
시력회복
딸기에는 안토시아닌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암을 예방하고 시력회복에도 좋은 효능을 보여 줍니다.
 
면역력 향상
딸기 효능 중 하나가 면역력 향상인데요. 비타민c가 풍부한 딸기는 인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여러 질병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평소 딸기를 갈아서 주스로 먹어주면 좋답니다.
 
원기회복과 체력증진
비타민c가 많은 딸기는 호르몬을 조정하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줌으로원기회복과 체력증진을 해주는 것이 딸기 효능 중 하나입니다. 겨울철에는 구하기 힘든 경우가 많은데 잘씻은 딸기를 냉동상태로 보관해 두셨다가 먹으면 좋습니다.
 
신경통과 류머티즘
이번에 소개할 딸기 효능은 신경통과 류머티즘인데요. 비타민a1,b2,b1, 메틸살리실레이트, 니코틴산, 비타민c 같은 각종 무기질 비타민을 가지고 있는 딸기는 신경통과 류머티즘에 효과적입니다
 
변비 예방
섬유질과 펙틴이 많은 딸기는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 및 치료하데 좋은 것도 딸기 효능 중 하나입니다. 이 밖에도 딸기는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딸기를 갈아서 팩을 해주면 피부미용에도 딸기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딸기에 많은 비타민C는 여러 가지 호르몬을 조정하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므로 체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

딸기는 과일 중 비타민 C의 함량이 가장 높아(100g80mg) 귤보다 1.5, 사과보다는 10배가 많다. 딸기 6, 7알이면 하루 필요한 비타민 C를 모두 섭취할 수 있게 된다. 흔히 딸기에 설탕을 뿌려서 먹는데, 체내에서 신진대사하기 위해 딸기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 B가 손실되기 때문에 그냥 먹는 것이 좋다.
반면 우유나 크림을 곁들이게 되면 딸기에 풍부한 구연산이 우유의 칼슘 흡수를 돕고 비타민 C는 철분의 흡수를 도와 영양흡수면에서 최고다. 영국에서 크림을 얹은 딸기는 행복한 결혼의 상징으로 여겨질 정도로 아주 좋은 배합이다.
 
딸기와 우유를 이용한 요리도 다양해 딸기쉐이크, 요플레, 셔벗, 아이스크림, 케익 등이 있다. 펙틴 성분이 풍부해 흔할 때 설탕을 딸기무게의 70% 정도 첨가하여 잼을 만들어두면 일년 내내 먹을 수 있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청량음료를 많이 찾게 되는데,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이나 인산염의 안전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다. 대신 딸기(100g)에 달걀(2) 우유(한컵) 그리고 약간의 설탕을 넣어 믹서에 갈아 얼음 몇 조각을 띄우면 맛과 영양이 만점인 음료가 된다.
 
 
딸기는 껍질을 깎지 않고 먹는 과일이기에 농약오염이 걱정되어 소금물로 씻기도 한다. 하지만 소금물을 사용하면 살균소독 되는 것이 아니라 삼투압 때문에 오히려 표면의 농약이 딸기 속으로 스며들 우려가 있다.
 
소쿠리에 담아 흐르는 수돗물에 3번 정도 씻은 다음 꼭지를 따고 다시 한 번 헹구는 것이 좋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