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識)이란...
육식(六識)이란, 우리 몸의 눈(眼)ㆍ귀(耳)ㆍ코(鼻)ㆍ혀(舌)ㆍ몸(身)ㆍ 마음(意)이 각기 사물을 식별하는 작용을 말합니다.
부언하면 육근(六根), 곧 안(眼)ㆍ이(耳)ㆍ비(鼻)ㆍ설(舌)ㆍ신(身)ㆍ의(意)는 각각 사물을 식별하는 작용이 있어서 육근에 각각 <알식(識)>자를 올려서 안식(眼識)ㆍ이식(耳識)ㆍ비식(鼻識)ㆍ설식(舌識)ㆍ신식(身識)ㆍ의식(意識)이라고 하였습니다. 주) 육근 : 하드웨어, 육식 : 소프트웨어
① 안식은 눈으로 색(色), 곧 사물을 보고
② 이식은 귀로 성(聲), 곧 소리를 듣고
③ 비식은 코로 향(香), 곧 냄새를 맡고
④ 설식은 혀로 미(味), 곧 맛을 보고
⑤ 신식은 몸으로 촉(觸), 곧 촉감을 느끼고
⑥ 의식은 마음으로 법(法), 곧 느끼는 작용을 압니다.
이상을 육식(六識)이라 합니다.
부언하면 색(色)은 눈의 경계에서 보는 것이며ㆍ
성(聲)은 귀의 경계에서 듣는 소리이며ㆍ
향(香)은 코의 경계에서 맡는 냄새이며ㆍ
미(味)는 혀의 경계에서 느끼는 맛이며ㆍ
촉(觸)은 육신(肉身)의 경계에서 느끼는 촉감이며ㆍ
법(法)은 마음으로 아는 것입니다.
육식은 인간을 비롯해 모든 동물이 다 갖추고 있습니다.
부언하면 육식 중생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이 불교의 본질입니다.
살피건대, 불교에서는 육식 이외에 세 가지를 더해서 구식(九識)을 말합니다. 인간을 동물로서의 보통 생활보다 더 깊고 더 의의 있는 정신세계를 여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마음을 여는 것이,
⑦ 말나식(末那識)
⑧ 아뢰야식(阿賴耶識)
⑨ 암마라식(菴摩羅識)입니다.
⑦ 말나식(末那識) → 말나(末那)라는 말은 한문으로 번역하면 사량(思量)입니다.
사량한다는 것은 눈앞의 일 뿐 아니라, 앞과 뒤, 곧 과거와 미래까지 통틀어 섞어서 생각하는 것이 말나식입니다.
부언하면 자기의 미래에 관한 계획을 주로 해서 생각하고 살기 때문에, 인간의 본성 관점에서 대승적이 못되고, 오로지 자기의 이익(利益)만을 추구한다 하여 말나식이라 합니다.
⑧ 아뢰야식(阿賴耶識) → 말나식에서 한층 위가 아뢰야식입니다. 아뢰야식이란, 자기와 남을 함께 생각하는 힘입니다.
인간이라는 것을 아는 힘, 그것이 아뢰야식입니다.
아뢰야란 장(藏)이라는 뜻입니다.
장이란 모든 것을 포용(包容)하는 것, 다시 말해서 자기와 남을 함께 포용한다는 뜻입니다.
자기와 남을 함께 포용하게 되면, 자기의 일 뿐 아니라, 주위 사람들의 일도 생각하는 것입니다. 인간 본래의 성질을 생각하는 것이 아뢰야식입니다.예) 지장보살과 같은 성인의 경지
여기서 발전하면 마지막으로 인간의 근본문제, 곧 낳고 늙고 병들어 죽는 생로병사라는 문제의식을 갖게 되며 마음이 넓어집니다.
⑨ 암마라식(菴摩羅識) → 암마라란 미혹 번뇌를 끊고 청정이라는 뜻으로서 절대의 깨달음 자리입니다. 인간 뿐 아니라 세상의 모든 것의 근본을 아는 작용입니다. 이른바 모든 법의 실상(實相)을 안다는 것이 암마라식입니다. 물론 모든 인간은 누구나 부처님이 될 종자, 곧 불성이 있기 때문에, 수행하면 부처님이 된다는 것을 전제한 것이 ⑧아뢰야식과 ⑨암마라식입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나는 항상 중생이 도를 행하고 행치 아니함을
알아서 응하여 제도될 바를 따라
가지가지 법을 설함이니라
육식(六識)에서 의식과 무의식, 전의식, 잠재의식, 반의식,부의식, 초의식 등으로 나누어 진다
의식[意識]이란 ?
인간이 경험하고 있는 모든 심리적인 환상의 총제이며 사람이라면 누구나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는 주관적 체험의 전체라고 말한다.
무의식 [無意識]이란 ?
(1) [심리]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학 용어. 의식의 밖에 있으며 의식에 영향을 미치지만, 자유 연상, 최면 등 특정 조작을 하지 않는 한 의식화할 수 없는 심적 내용이다. 융(Jung, C. G.)은 개인의 무의식과 인류, 동물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보편적 무의식이 있다고 하였다.
심리학자들은 범죄의 원인을 개인의 무의식과 욕망에서 찾는다.
무의식은 주로 도덕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내용이어서 대부분 억압되기 마련이다.
(2) 의식이 접근할 수 없는 정신의 영역이나 자각되지 않은 채 활동하고 있는 정신세계
(3) 무의식과 의식의 중간 과정으로, 경험과 관련된 대상을 일시적으로 의식하지 못하고 있으나 필요하면 다시 의식할 수 있는 상태를 이른다.
일반적으로 각성되지 않은 심적 상태 즉 자신의 행위나 주변에 대하여 지각과 인식이 없는 상태를 무의식이라고 한다.
인간이 경험하고 있는 모든 심리적인 환상의 총제이며 사람이라면 누구나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는 주관적 체험의 전체라고 말한다.
무의식 [無意識]이란 ?
(1) [심리]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학 용어. 의식의 밖에 있으며 의식에 영향을 미치지만, 자유 연상, 최면 등 특정 조작을 하지 않는 한 의식화할 수 없는 심적 내용이다. 융(Jung, C. G.)은 개인의 무의식과 인류, 동물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보편적 무의식이 있다고 하였다.
심리학자들은 범죄의 원인을 개인의 무의식과 욕망에서 찾는다.
무의식은 주로 도덕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내용이어서 대부분 억압되기 마련이다.
(2) 의식이 접근할 수 없는 정신의 영역이나 자각되지 않은 채 활동하고 있는 정신세계
(3) 무의식과 의식의 중간 과정으로, 경험과 관련된 대상을 일시적으로 의식하지 못하고 있으나 필요하면 다시 의식할 수 있는 상태를 이른다.
일반적으로 각성되지 않은 심적 상태 즉 자신의 행위나 주변에 대하여 지각과 인식이 없는 상태를 무의식이라고 한다.
전의식 (前意識) 이란
자신의 행위에 자각이 없는 상태. 돌이 날아오면 자기도 모르게 몸을 피한다든가 운전을 처음 배울 때에는 의식적으로 하다가 나중에는 자동화하는 따위를 이른다.
[심리] 정신 분석학에서, 비교적 쉽게 의식이나 기억으로 나타날 수 있으나 현재는 억압되어 있는 잠재의식.
프로이트는 이것을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존재하는 것으로 보았다.
어떤 시점에서 의식되어 있지는 않으나 비교적 쉽게 의식화되는 것. 정신분석학 용어로, 억압당하고 있는 무의식(잠재의식)의 내용이 다소라도 기억이나 의식에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무의식과 구별하여 전의식이라고 부른다.
어떤 시점에서 의식되어 있지는 않으나 비교적 쉽게 의식화되는 것. 정신분석학 용어로, 억압당하고 있는 무의식(잠재의식)의 내용이 다소라도 기억이나 의식에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무의식과 구별하여 전의식이라고 부른다.
일상생활에서의 실착행위(失錯行爲), 꿈 등에 보이는 사례는 이와 같은 전의식의 존재를 명시한다고 S.프로이트는 설명한다. 전의식은 그 때문에 심적 구조에 관계되는 설명개념이며, 역학적(力學的) 의미로는 무의식에 포함되는 개념이다.
잠재관념(潛在觀念)
속에 숨어 겉으로 드러나지 아니함
(1) 생각. 견해.
(2) 눈을 감고 마음을 가다듬어 생각에 잠김.
(3) 대상을 표시하는 심리 내용의 총칭.
(4) 대상을 표시하는 심적 형상의 총칭. 선악의 관념, 죽음에 대한 관념 같은 것
반의식 [半意識]
(1) 무의식과 의식 사이의, 흐릿한 정신 상태
(2) 의식이 접근할 수 없거나 부분적으로 밖에 의식되지 않는 정신 영역
부의식 [副意識]
(1) 의식이 접근할 수 없는 정신의 영역이나 자각되지 않은 채 활동하고 있는 정신세계
(2) 무의식과 의식의 중간 과정으로, 경험과 관련된 대상을 일시적으로 의식하지 못하고 있으나 필요하면 다시 의식할 수 있는 상태
잠재의식 [潛在意識]
[명사] 무의식과 의식의 중간 과정. 어떤 경험을 한 후, 그 경험과 관련된 사물ㆍ사건사람ㆍ동기 따위와 같은 것을 일시적으로 의식하지 못하고 있으나 그것이 필요하면 다시 의식할 수 있는 상태를 이른다.
초의식 [超意識]
누구나 초의식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흔히들 잠재의식에 대해 이야기 한다.
과학으로 밝혀낸 바에 의하면 우리는 잠재의식의 5%로를 사용하는 것이 최대라고 말한다.
자, 그 이유는 무엇일까?
자신의 본원을 찾기 전에 우리는 걸어다니는 귀신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럼, 본원을 찾은 우리는 잠재의식의 초의식을 통해 뇌 전체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초의식은 전생의 기억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모든 영혼이 suorse로 부터 나왔음도 알고 있다.
그리고 자신의 본원이 곧 고향임도 알고 있다.
자신의 진정한 정체성이란 바로 본원이자 자신이 출발한 고향이다.
그러므로 나는 누구인가? 에 대한 진정한 해답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나는 누구인가? 에 답이 그저 나를 만든자라고만 칭하는 것은 조금 불완전한 답인 것이다.
나는 어떤 형태의 어떤 개성의 창조자이다라는 것이 바로 좀더 근접한 답인 것이다.
그것이 바로 진아이다.
인간의 몸은 한 사람 한 사람이 이 같은 공간의 세계에서도 각각 다른 차원에 존재하므로 인간계가 곧 지옥이자 천국임을 알게된다.
어떤 이는 지옥의 차원에 어떤 이는 천국의 차원에 있게 되는 것이지만
본원을 알지 못하면 죽음을 통해 이 모든 것을 잃게 되는 것이다.
자, 죽음을 통해 우리가 잃는 것은 무엇인가?
죽음은 변형이다.
하지만, 본원을 찾지 못한 귀신이 죽으면 자신의 한 생을 또 망각하는 것이다. 기억을 잃는다는 것이 가장 슬프고도 비참한 상실인 것이다.
그러나, 본원을 찾으면 자신의 초의식이 다시 부활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모든 망각 기억이 살아나는 것이다.
잠재의식의 발견
이 잠재의식을 처음으로 발견한 사람이 프로이트인데 그는 현재의식을 물위에 뜬 얼음에 비유하였고 잠재의식은 물아래 갈아 앉아 뜬 얼음과 같다고 했다.
우리의 행동을 좌우하는 것은 현재의식보다 잠재의식이 훨씬 크다고 했다.
프로이트가 20세기 초에 이 잠재의식을 발견한 후 문학, 철학, 미학, 심리학, 종교에 이르기까지 너무도 큰 변화를 주었다.
프로이트가 20세기 초에 이 잠재의식을 발견한 후 문학, 철학, 미학, 심리학, 종교에 이르기까지 너무도 큰 변화를 주었다.
잠재의식의 발견은 대단한 공적이다. 그런데 이미 예수도 이것을 알아냈던 듯하다.
예수는 하느님의 존재를 말했고 이 하느님은 ‘네 안에 있다’고 하였다.
네 안이라...... 네 안 어디에? 결코 우리의 마음속인 것이다.
예수는 하느님의 존재를 말했고 이 하느님은 ‘네 안에 있다’고 하였다.
네 안이라...... 네 안 어디에? 결코 우리의 마음속인 것이다.
목사였고 심리학자인 머피(Murphy)박사도 ‘마음의 법칙’에서 잠재의식이 바로 ‘하느님’이라고 했다.
왜? 잠재의식은 무엇이든 알 수 있고 무엇이든 할 수 있기 때문에.
왜? 잠재의식은 무엇이든 알 수 있고 무엇이든 할 수 있기 때문에.
잠재의식은 자극을 주는 데 따라 반응한다.
잠재의식을 '영(靈)'이라 할 때, 영이란 특수능력이 있다는 뜻이다그러나 잠재의식은 그냥 놔둔다면 창조 시 주어진 역할 말고는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 마치 전기만 넣고 그냥 놔둔 컴퓨터처럼 가만히 있는 멍청이다.
생각하는 컴퓨터가 나와 에러를 스스로 처리 할 수 있는 시대가 될지라도 인간의 잠재의식은 놔둔 대로 그냥 있을 것이다.그런데 잠재의식에 자극을 가하여 가능성을 심어주면 주는 대로 발휘한다.
불가능성을 심어주면 주는 대로 퇴보한다. 이 심어주는 것,
이것은 자신이거나 타인이거나 간에 현재의식의 역할이다.
생각하는 컴퓨터란 말에서 이 생각한다는 것이 바로 인간의 현재의식에 해당된다.
불가능성을 심어주면 주는 대로 퇴보한다. 이 심어주는 것,
이것은 자신이거나 타인이거나 간에 현재의식의 역할이다.
생각하는 컴퓨터란 말에서 이 생각한다는 것이 바로 인간의 현재의식에 해당된다.
잠재의식은 믿는 대로 결과가 나온다.
- 믿어라, 그러면 구원받을 것이요
- 히스테리성 앉은뱅이가 일어설 수 있다고 믿고, 일어서면 일어선다.
히스테리성 장님이 눈을 뜰 수 있다고 믿으면 사물이 보이고, 알레르기성 피부염이 낫는다고 믿으면 낫는다.
- 믿어라, 그러면 구원받을 것이요
- 히스테리성 앉은뱅이가 일어설 수 있다고 믿고, 일어서면 일어선다.
히스테리성 장님이 눈을 뜰 수 있다고 믿으면 사물이 보이고, 알레르기성 피부염이 낫는다고 믿으면 낫는다.
잠재의식의 비유
잠재의식은 토양과 같다. 여기에 독초를 심으면 독초가 나고 약초를 심으면 약초가 난다.
잠재의식은 처음에는 백지와 같았는데 성장하고 살아가면서 온갖 부정적인 말과 행동을 듣고 보고하여, 이 백지 위에 온갖 나쁜 그림을 그리게 되어 병들고 못된 사람으로 자신을 만들기도 하고, 유익한 언행으로 좋은 그림을 그려 훌륭한 사람으로 자신을 만들기도 한다나쁜 그림이란 부정한 경험으로 불안, 갈등들의 심리가 심어지고 때로는 더 이상 진보 못하게 자신을 고착(固着)시키기도 하고 미숙(未熟)으로 방치하기도 한다.
독초로 심겨진 과거 경험이 열매를 맺어 터지는 행위가 병적 증상으로 나타난다고 하여도 되겠다.
호주머니에 넣어둔 송곳 끝이 밖으로 쑥쑥 빈번히 나오듯이 잠재의식으로 숨겨진 문제점이 현재의식으로 쑥쑥 불거져 나와 고통을 일으킨다.
잠재의식의 기능
잠재의식은 자율신경을 지배한다.심장의 고동이나 땀을 흘리게 하거나 몸에 호르몬을 분배시키는 일은 자율신경이 하고, 이 자율신경은 잠재의식에 의하여 지배받으며, 이 잠재의식은 말, 생각, 감정에 의하여 지배받는다.
최면술을 써서 심장의 맥박 수를 줄일 수 있고 늘일 수 있으며, 땀을 흘리게 할 수 있으며, 출혈을 그치게 할 수도 있으며, 몽정을 일으키게 할 수도 있으니, 이는 잠재의식에 암시를 주어서 자율신경을 지배하였다는 뜻이다.
잠재의식과 현재의식은 별개의 것이다. 잠재의식은 현재의식이야 고통을 받든 말든 전혀 상관하지 않는다.
왜? 바보 멍청이니까.....이 바보멍청이에게 생각을 하게 할 수도 있다.
그것은 어디까지나 현재의식으로써 가능하다. 어떤 문제로 몰두하는 과학자에게 훌륭한 아이디어나 해결점이 순간적으로 머리 속에 떠오르는 것도 잠재의식에 대하여 현재의식이 생각해 내도록 수시로 알게 모르게 자극을 주었기 때문이다. 시인에게서 영특한 시상이 떠오르는 것도 마찬가지다.
그것은 어디까지나 현재의식으로써 가능하다. 어떤 문제로 몰두하는 과학자에게 훌륭한 아이디어나 해결점이 순간적으로 머리 속에 떠오르는 것도 잠재의식에 대하여 현재의식이 생각해 내도록 수시로 알게 모르게 자극을 주었기 때문이다. 시인에게서 영특한 시상이 떠오르는 것도 마찬가지다.
현재의식이 잠재의식 한 귀퉁이로 약간 들어갈 수는 있고 또한 잠재의식 역시 현재의식 속으로 잠시 나올 수는 있어도 이들이 통일되거나 통합될 수는 절대로 없음을 프로이트가 이미 잘라 말했다.
그러니 인간은 어차피 두 개의 의식을 가지고 살아가기 마련돼 있다.현재의식이 동적이라면 잠재의식은 정적이다. 잠재의식은 일차적이고 직선적이고 순종적이고 본능적이고 동물적이다.잠재의식은 부끄러움을 느끼기도 하는데 이것은 어디까지나 현재의식으로 심어진 결과이다.
그러니 인간은 어차피 두 개의 의식을 가지고 살아가기 마련돼 있다.현재의식이 동적이라면 잠재의식은 정적이다. 잠재의식은 일차적이고 직선적이고 순종적이고 본능적이고 동물적이다.잠재의식은 부끄러움을 느끼기도 하는데 이것은 어디까지나 현재의식으로 심어진 결과이다.
인류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공동의 삶을 위하여 만들어진 양심(良心)- 이것을 심리학자들은 자기 밖의 것으로 초자아(超自我)라 한다.
여기에 현재의식으로 경험한 반칙이 부딪혀 가책이 일어나고 이 가책으로 인하여 감정적으로 부끄러움을 타게 된다. 이런 현상을 자기처벌이라 한다.
여기에 현재의식으로 경험한 반칙이 부딪혀 가책이 일어나고 이 가책으로 인하여 감정적으로 부끄러움을 타게 된다. 이런 현상을 자기처벌이라 한다.
이런 불쾌한 경험을 현재의식이 잊으려 하면 잠재의식은 이를 받아들여 현재의식으로는 잊어버리게 처리하나 잠재의식 내에서는 기록된다.사실상 현재의식으로 보고 듣고 냄새 맡고 자극 받는 이 모든 것이 이 안에 기록된다.
잠재의식은 현재의식을 인격이 전혀 다르게 하여 둘로 나누어 만들 수 있다.
사람이 무슨 일에 이랬다 저랬다 하면 이중인격자라고 우리는 흔히 말한다. 이런 경우는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이런 식의 말이 아니라 심리학에서나 정신의학(정신병리학)에서 말하는 이중인격을 두고 일컫는 말이다.
몸뚱이를 보면 하나의 인간인데 사고와 행동은 완전히 두 인간으로 나누어져 있다.
사람이 무슨 일에 이랬다 저랬다 하면 이중인격자라고 우리는 흔히 말한다. 이런 경우는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이런 식의 말이 아니라 심리학에서나 정신의학(정신병리학)에서 말하는 이중인격을 두고 일컫는 말이다.
몸뚱이를 보면 하나의 인간인데 사고와 행동은 완전히 두 인간으로 나누어져 있다.
어떤 귀부인이 갑자기 다른 인간으로 변하여 술집여자 행세를 할 때 귀부인 인격(주 인격) 인간과 술집여자 인격인간과는 서로가 잘 모른다.
귀부인은 희미하게 또는 좀 더 자세히 술집 여자 인격 인간을 기억할 수 있으나 술집여자 인격 인간은 귀부인 인격 인간을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
서로의 사이는 남남 관계다. 귀부인은 또 다른 제3의 인격 인간으로 행세하는 수도 있다. 이때는 3중 인격이라 한다
이런 3중 인격도 잠재의식이 만들어 낸 것이다. 이런 일은 극히 드물다.
귀부인은 희미하게 또는 좀 더 자세히 술집 여자 인격 인간을 기억할 수 있으나 술집여자 인격 인간은 귀부인 인격 인간을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
서로의 사이는 남남 관계다. 귀부인은 또 다른 제3의 인격 인간으로 행세하는 수도 있다. 이때는 3중 인격이라 한다
이런 3중 인격도 잠재의식이 만들어 낸 것이다. 이런 일은 극히 드물다.
잠재의식에는 방어기제(defence mechanism)가 있다
이 기록된 모든 것을 최면술로 다 캐낼 수는 없다. 그 중 특별한 기억이나 오래되지 아니한 기억은 캐 낼 수 있다.
특별한 기억일지라도 잠재의식은 발각되지 않게 방어하려는 짓을 할 때가 많다.-이를 방어기제(防禦機制)라 한다-방어함으로 하여 불쾌했던 경험이나 부끄러움을 다시 또 상기시키지 않도록 현재의식이 이미 심어놓았던 결과로 그럴 수도 있고, 양심의 가책에 대한 자기 처벌이 아직 계속되는 중이기도 하다.범인에게 범죄행위를 했느냐고 적당하게 묻는 형사에게 바른 대로 얼른 대답해 줄 범인이 없듯이 최면사가 캐려해도 이 방어기제가 계속되는 수가 허다하다.
민완형사가 여러 가지 증거를 대며 심리 유도하여 범인에게서 자백 받듯이 유능한 최면술자라면 이를 제거할 줄 안다. 어떤 방법을 쓰든 간에 이 방어기제를 제거하여야만 병 만든 원인과 그 동기를 알 수가 있다.
잠재의식은 감정적으로 받아 들인다
한번 잠재의식에 심어진 감정은 그것과 반대되는 전보다 더 큰 감정으로 심으면 먼저의 감정은 비켜나고 더 큰 후자의 감정이 들어앉는다. 토양에서 독초보다 약초에 더 많은 태양 빛을 주고 물을 주어 더욱 무성하게 자라게 하면 함께 있던 독초가 힘을 못쓰는 것처럼- 위에서 말한 두 개의 감정은 그대로 기록되어있는 것이지 하나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잠재의식은 조건반사로 행동한다
최면 중에 피술자가 자발적으로 하는 행동은 이미 입력되어있는 조건에 의한 반사행동이다.최면에 걸린 사람에게 자전거를 타고 가라 하면 목적지까지 간다.
술 취한 사람이 제 집을 찾아갔으나 어떻게 찾아갔는지 기억나지 않아 필름이 끊겼다고 말하듯이 잠재의식으로 눈에 보이는 위험물을 피해 가는 행동은 위험의 판단력으로 피해 가는 것이 아니라 살아오면서 형성된 조건의 반사행위로 피해 가는 것이다. 로봇이 입력된 대로 위험물을 피해 가는 것과 같다.개한테 고기를 보이면 침을 흘린다.
이것은 본능적으로 타고난 것으로 선천적인데 이는 무조건 반사이다. 벨을 울린 후 고기를 주는 것을 반복하면 나중에는 벨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게 된다.
이런 현상은 후천적인 것으로 조건을 주어 일어난 반사라고 하여 조건 반사라 한다. 개를 매달아두고 철판 위에 올려놓고 철판을 차츰 달구어 뜨겁게 하면 개는 발바닥이 뜨거워 춤추듯 펄쩍펄쩍 뛰게 된다. 이럴 때 음악을 들려주고 이를 반복하면 나중에는 그 음악만 들려주어도 개는 춤춘다.
이 조건 반사는 러시아인 파블로프가 실험하여 알아낸 것으로 인간도 선천적인 것 말고는 조건 빈사로 일어난 행동이 대부분으로, 조건이 계속되면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강화되기도 하고 조건을 주지 않으면 소거(消去)되기도 한다.
이 조건 반사는 러시아인 파블로프가 실험하여 알아낸 것으로 인간도 선천적인 것 말고는 조건 빈사로 일어난 행동이 대부분으로, 조건이 계속되면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강화되기도 하고 조건을 주지 않으면 소거(消去)되기도 한다.
잠재의식은 시공에 얽매이지 아니한다.
잠재의식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다. 최면에서 각성시키고 나서 최면 중에 있었던 사실을 후최면 암시로 망각암시를 주지 않았으면 거의 기억한다. 그러나 그 동안 외부에서 일어난 사실 즉 최면실에 누가 들락날락 했는지 현실적인 시간은 몇 시쯤이었던지 장소가 어디였던지 생각하거나 알고 있었느냐고 물어보면 그 생각은 없었고 몰랐다고 대답한다. 마음 병이 오래가는 것도 시공과 관계없기 때문이다.
최면 중에는 지금 몇 시냐? 여기가 어디냐? 하고 물으면 안다. 그러나 잠재의식 자체는 시공의 개념이 없다.연령퇴행 시킬 때 20대 청년에게 보통 경우에는 고등학교에서 중학교시절로 점차적으로 퇴행시키지만 고교시절을 거치지 않고 바로 중학교 입학하던 날로 퇴행시켜도 된다. 컴퓨터에 입력된 기록 중에 필요한 부분만 단번에 찾아내는 것과 같다.
수많은 컴퓨터 화면을 한 장면에서 정지시킬 수 있듯이 최면 중에 장면을 정지시켜 볼 수 있다. {이 때는 전파방해를 입은 TV 화면처럼 영상이 흔들린다.} 이런 방법을 범죄수사 때 목격자에게 쓴다.
최면 중에는 지금 몇 시냐? 여기가 어디냐? 하고 물으면 안다. 그러나 잠재의식 자체는 시공의 개념이 없다.연령퇴행 시킬 때 20대 청년에게 보통 경우에는 고등학교에서 중학교시절로 점차적으로 퇴행시키지만 고교시절을 거치지 않고 바로 중학교 입학하던 날로 퇴행시켜도 된다. 컴퓨터에 입력된 기록 중에 필요한 부분만 단번에 찾아내는 것과 같다.
수많은 컴퓨터 화면을 한 장면에서 정지시킬 수 있듯이 최면 중에 장면을 정지시켜 볼 수 있다. {이 때는 전파방해를 입은 TV 화면처럼 영상이 흔들린다.} 이런 방법을 범죄수사 때 목격자에게 쓴다.
컴퓨터에 기록을 저장할 때는 순서가 있으나 저장하는 내용물이 순서대로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어느 구석에 무엇이 저장되었는지 모르겠지만 뽑아 쓸 때는 컴퓨터 자체가 알아서 화면을 보여준다.
이와 같이 잠재의식도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다.잠재의식은 다른 사람의 잠재의식과도 연결된다. 그렇다면 우주적인 잠재의식이 있을 것 같다. 텔레파시는 영상 휴대폰과 같다고 나 할까.
심기가 통하는 사람끼리 잘 통한다. 그리하여 상대방의 상황을 알아낸다. 잠재의식은 수동적이고 소극적이다.
잠재의식에 사물을 판단하라고 하면 판단한다. 그러나 잠재의식 자체는 판단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선악을 식별하지 않는다.
현재의식이 죽기를 원한다면 잠재의식은 그 자체가 의탁해 있는 자기육신을 죽여주기도 한다. 잠재의식은 꿈과 현실을 모른다.
구별하라면 할 수 있으나 그냥 있을 때는 꿈꾼 것은 현실적으로 실행해본 것과 같이 학습되어 조건 반사가 심화된다. 각성된 피최면자에게 최면중의 사건들을 물어보면 그 때는 모든 것이 총 천연색으로 보이고 꼭 현실과 같아서 현실로 알았는데 깨고 보니 또 하나의 현실이 있다고 말한다.
자연스럽게 꾼 꿈은 흑백 꿈이 보통인데 최면을 통하여 꾸게 된 꿈은 천연색이다. 최면 중에는 보이고, 들리고, 행하는 모든 것들이 현실인 것으로 여긴다.
깨고 나서 보면 또 하나의 현실을 만나게 된다. 그러니까 최면의식은 자연 꿈보다는 현실, 현실보다는 꿈에 가까운 중간상태이다.
자료출처 : 쏘울최면심리연구원 부산세터 동파원장님의 '무의식과 잠재의식'
쏘올 최면 부산연구원 http://blog.daum.net/yhjs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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